중국 전자상거래 알리바바 기업공개 IPO

기업공개 앞두고 오프라인 식료품점 수 확대

알리바바의 식료품 사업부가 중국에서 오프라인 매장 수를 확장했다고 회사가 금요일 밝혔습니다. 식료품 사업부는 Freshippo 업체는 알리바바 산하의 별도 독립 사업체입니다.

Alibaba의 Freshippo는 전자 상거래 및 물류 분야에서 회사의 강점을 보다 전통적인 쇼핑 경험과 결합하려고 시도합니다.

사용자는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식료품을 배달받을 수 있지만 신선한 농산물로 알려진 실제 상점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확장은 알리바바가 회사를 다시 성장시키기 위해 6개의 개별 사업부로 분할한 지 3개월 만에 나온 것입니다.

이 단위는 외부 자본을 조달하고 상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Freshippo는 6개 비즈니스 그룹 중 하나가 아닌 Alibaba 산하의 별도 독립 기업입니다.

지난달 알리바바는 프레시포의 기업공개를 승인했지만 일정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Freshippo는 중국 27개 도시에 3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경쟁사 JD 징동닷컴은 새로운 식료품 사업을 이끌다

중국 전자상거래 징동닷컴은 월요일에 식료품점에 중점을 둔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2021년에 징동닷컴에서 은퇴한 Yan Xiaobing 이 다시 이곳으로 돌아와서 Innovative retail 그룹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징동닷컴 경영진 개편은 중국 거대 기술 기업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루어졌습니다. JD와 알리바바는 모두 중국의 경제 침체와 씨름하고 있으며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가격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경쟁사에 대응하는 알리바바

지난 주, 알리바바의 현 CEO 인 다니엘 장은 자리에서 물러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부를 이끌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알리바바의 공동 창업자인 에디 우가 CEO를 맡고 또 다른 베테랑인 조 차이가 회장이 됩니다.

알리바바가 구조조정에서 분리한 사업부 중 하나는 음식 배달과 식료품 사업을 다루는 ‘로컬 서비스’ 그룹입니다. \

알리바바는 외부 자본을 조달하고 이들 단위 중 일부를 분사로 공개할 계획입니다.

두 회사의 식료품 사업은 전통적인 전자 상거래를 넘어 중국 소비자의 쇼핑 습관에 더 깊이 뿌리내리기 위한 전략의 일부입니다.

JD의 최근 개편은 이번 달 CEO가 변경된 이후에 이루어졌습니다 . 회사의 재무 책임자인 Sandy Ran Xu가 Xu Lei의 CEO를 이어받았습니다. Xu는 1년 동안만 근무했으며 개인 사정으로 인해 사임했습니다.

알리바바 신임 CEO

우용밍(Eddie Yongming Wu)이 CEO로, 조 차이(Joe Tsai)가 9월 10일 회장으로 취임합니다. 두 임원은 알리바바의 베테랑이며 알리바바의 억만장자 설립자 마윈 의 절친한 친구입니다 .

Wu는 또한 Taobao와 Alibaba 계열사인 Ant Group이 운영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Alipay를 비롯한 주요 비즈니스의 최고 기술 책임자였습니다.

그는 Taobao 및 Tmall에서 Alibaba의 수익 창출 플랫폼을 담당했으며 회사를 스마트폰 시대로 이끌었던 Taobao 모바일 앱을 추진하기 위한 노력을 지휘했습니다.

신임 회장과 기존 회장의 차이

Alibaba의 또 다른 공동 창업자인 Joe Tsai는 2013년까지 회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임명되었으며 현재는 부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Alibaba의 물류 사업부 Cainiao의 회장이자 Taobao 및 Tmall 부서의 구성원이기도 ​​합니다.

Alibaba 활동과는 별개로 Tsai는 미국 Brooklyn Nets 농구 팀의 소유주이기도 하며 종종 보다 국제적인 임원으로 간주됩니다. Lazada는 Alibaba가 소유한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전자상거래 회사로, 동남아시아에서의 국제적 확장의 핵심이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알리바바의 마이클 에반스 회장은 지난 주 회사가 유럽에서 티몰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현지 버전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경쟁에서 데이터 보호에 이르기까지 국내 기술 부문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규제당국은 2021년 4월 알리바바에 182억3000만 위안(25억 달러)의 막대한 독점 금지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중국 경기 부진과 JD.com 등 경쟁업체와의 경쟁 심화로 성장 둔화에 시달려 왔다.

Tsai와 Wu는 계속해서 어려운 거시경제적 배경 속에서 회사의 성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결국 회사 실적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생태계의 붕괴, 점점 더 복잡해지는 규제 환경, 경쟁사와의 치열한 경쟁과 같은 구조적 요인입니다. 이 중 어느 것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답글 남기기